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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자바 Level 1

[Java] 달리기 경주

by onggury 2023. 8. 10.

문제

얀에서는 매년 달리기 경주가 열립니다. 해설진들은 선수들이 자기 바로 앞의 선수를 추월할 때 추월한 선수의 이름을 부릅니다. 예를 들어 1등부터 3등까지 "mumu", "soe", "poe" 선수들이 순서대로 달리고 있을 때, 해설진이 "soe"선수를 불렀다면 2등인 "soe" 선수가 1등인 "mumu" 선수를 추월했다는 것입니다. 즉 "soe" 선수가 1등, "mumu" 선수가 2등으로 바뀝니다.

 

선수들의 이름이 1등부터 현재 등수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 배열 players와 해설진이 부른 이름을 담은 문자열 배열 calling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경주가 끝났을 때 선수들의 이름을 1등부터 등수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5 ≤ players의 길이 ≤ 50,000
    • players[i]는 i번째 선수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 players의 원소들은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players에는 중복된 값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 3 ≤ players[i]의 길이 ≤ 10
  • 2 ≤ callings의 길이 ≤ 1,000,000
    • callings는 players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경주 진행중 1등인 선수의 이름은 불리지 않습니다.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players, String[] callings) {
        String[] answer = {};
        
        for(String call : callings) {
            for(int p = 1; p < players.length; p++) {
                if(players[p].equals(call)) {
                    String tmp = players[p-1];
                    players[p-1] = call;
                    players[p] = tmp;
                }
            }
        }
        return players;
    }
}

해당 문제는 이렇게 완전탐색으로 하면 시간초과가 난다.

 

 

따라서 완전탐색을 안 쓰기 위해서 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했다.

import java.util.HashMap;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players, String[] callings) {

        HashMap<String, Integer> runMap = new HashMap<>();
        for(int p = 0; p < players.length; p++) {
            runMap.put(players[p], p);
        }
        // System.out.println(runMap);

        for(String call : callings) {
            int rank = runMap.get(call);
            runMap.put(call, rank-1);

            String tmp = players[rank];
            players[rank] = players[rank-1];
            players[rank-1] = tmp;

            runMap.put(players[rank], rank);
            // System.out.println(runMap);
        }

        return players;
    }
}

먼저 map으로 처음 주어진 players 배열을 가지고 <선수이름, 등수(0~players.length)> 까지 지정을 했다.

 

그리고 callings 의 원소를 하나씩 가져와서

rank에 현재 불린 선수의 등수를 저장한다.

그리고 불린 선수의 등수를 -1 해서 map에 다시 저장한다.

 

그리고 주어진 players 배열을 불린 선수와 추월당한 선수의 위치를 바꿨다.

흔히 자주 사용했던 swap 방법으로 했다.

 

rank 변수에는 현재 불려졌던 선수의 처음 등수가 들어있다.

그리고 players 배열은 두 선수의 위치를 바꿨으니

players 배열 인덱스 rank 에는(players[rank]) 바뀐 선수이므로

그 선수의 등수를 map에 다시 저장한다.

 

뭐 players 배열을 마지막 작업에 하는 방법도 있지만, 어쩌다보니 중간에 swap 작업을 하게 되었다.

 

 

※프로그래머스 LEVEL 1 모든 문제 클리어

[2023-08-10 기준]

 

 

출처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8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