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으로 정의한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stages) {
int[] answer = new int[N];
LinkedHashMap<Integer, Integer> stageMap = new LinkedHashMap<Integer, Integer>();
for(int i = 1; i <= N; i++) {
stageMap.put(i, 0);
}
for(int stage : stages) {
stageMap.put(stage, stageMap.getOrDefault(stage, 0) + 1);
}
// System.out.println(stageMap);
int clearUserCount = stages.length;
HashMap<Integer, Double> failRateMap = new HashMap<Integer, Double>();
for(int i = 1; i <= N; i++) {
if(clearUserCount != 0) {
failRateMap.put(i, (double)stageMap.get(i) / clearUserCount);
}
else {
failRateMap.put(i, 0.0);
}
clearUserCount -= stageMap.get(i);
}
// System.out.println(failRateMap);
ArrayList<Integer> keys = new ArrayList<Integer>(failRateMap.keySet());
Collections.sort(keys, (v1, v2)
-> (failRateMap.get(v2).compareTo(failRateMap.get(v1))));
int idx = 0;
for (int key : keys) {
answer[idx++] = key;
}
return answer;
}
}
먼저 LinkedHashMap으로 1번 스테이지 ~ N번 스테이지까지 순서대로 담았다.
그리고 각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의 수를 value 값으로 설정했다.
처음 1스테이지 클리어 한 사람의 수는 stages의 인원 수와 같다. 그리고 그 값으로 각 스테이지마다 정의되어있는 실패율 계산을 가지고 연산을 진행한 후 <스테이지, 실패율> 로 map 객체에 담았다.
처음에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수를 <스테이지, 해당 스테이지의 유저 수>로 담아냈으니, 연산 이후 ClearUserCount 변수를 해당 스테이지의 유저 수 만큼 뺀다.
그 후 ClearUserCount 가 0이 된다면 이후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다는 뜻이므로 0을 Value 값으로 담아냈다.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는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정렬을 해야하기 때문에 오랜만에 compareTo 메서드를 람다식을 통해 사용했다.
마무리로 정렬된 값을 가지고 key 값, 즉 스테이지 번호만 뽑아서 answer 배열에 담아 해결했다.
...솔직히 생각하기까지 너무 오랜시간이 걸렸다.
이걸 어떻게 제한시간안에 해결할까 싶다.
출처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89